티스토리 뷰

반응형

술자리는 사회생활을 하는 성인들에게 피할 수 없는 숙명과도 같습니다. 좋은 사람들과 함께 하는 술자리는 그 어떠한 것보다 즐거운 시간이 될 수 있지만, 반대로 싫은 사람들과 해야 하는 술자리는 고역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최근 정부 지침으로 인해 저도 술자리를 가져본 지 오래되었는데 아마도 많은 분들이 저와 비슷한 갑갑함을 많이 느끼시리라 생각합니다.

술먹고 머리아플 때
술먹고 머리아플 때

그런데 술자리에서는 분위기에 휩쓸려 과음을 하기 쉽습니다. 그리고 그 과음은 다음날 끔찍한 숙취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특히 술먹고 머리아플때 어떻게 해야 빨리 두통에서 탈출할 수 있을지 알아두는 것은 정말 큰 도움이 되지요. 그런데 여기에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두통을 없애려 하다가 잘못된 선택을 하시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건강을 해치는 나쁜 선택 말이지요. 그 외 여러분이 꼭 체크하실 안전 사항에 대해 아래에서 직접 확인해보세요.

술먹고 머리아플 때 음주 숙취 해결
술먹고 머리아플 때 음주 숙취 해결
술먹고 머리아플 때 아파트 주차장 음주 운전
술먹고 머리아플 때 아파트 주차장 음주 운전 

술먹고 머리아플때 꼭 기억해야 할 대처방법

1. 숙취의 원인

먼저 왜 숙취가 생기는 지 알아야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마신 알코올은 간에서 아세트알데히드를 거쳐 아세트산으로 변환이 됩니다. 그리고 이 아세트산은 체내에서 세포 호흡을 통해 물과 이산화탄소로 분해가 되지요. 그런데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아세트알데히드 입니다. 독성이 심한편인데, 몸 안에 축적이 되면 각종 이상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표적으로 두뇌에 축적이 되어 끔찍한 두통을 유발한다는 것이지요.

* 마실 수록 늘어나는 주량의 비밀

여기서 잠깐, 많은 분들이 술을 마실 수록 주량이 늘어난다는 믿음을 갖고 계십니다. 실제로도 그런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몸의 알코올 분해효소가 늘어나서 주량이 증가하는 걸까요? 아닙니다. 효소의 활성은 선천적이기 때문에 인위적으로 늘리기 어렵습니다. 이 경우에는 점점 쌓여가는 아세트알데히드에 몸이 적응하고 있단 뜻이지요. 그런데 이는 반가운 소리가 아닙니다. 독성이 만성화가 되면서 여러분도 모르게 몸을 좀먹이고 있기 때문이지요. 장기간 아세트알데히드에 노출되면 각종 알코올 중독 증상이 나타나게 될 수 있습니다. 적당한 음주는 정말 중요합니다.

* 해장술의 위험성

그리고 잠깐,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술에서 깨기 위해 해장술을 드십니다. 술을 술로써 깬다는 의미이지요. 그런데 이는 정말로 위험천만한 상황입니다. 약간 술이 깨는 듯한 기분이 들지는 모르지만 간을 심각하게 혹사시키는 행위입니다. 숙취가 있다는 뜻은 알코올 해독이 아직 끝나지 않은 상황이고 간이 지쳐있는 상황입니다. 이 상황에서 술을 더 마시면 간에서는 해독할 여력이 전혀 없겠지요? 그렇다면 알코올과 아세트알데히드가 체내에 오랫동안 남아 있으면서 각종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더더욱 높아집니다.

술먹고 머리아플 때 음주운전 0.2 수치
술먹고 머리아플 때 음주운전 0.2 수치
술먹고 머리아플 때 숙취 해소법
술먹고 머리아플 때 숙취 해소법

2. 해독원리를 파악

앞서 숙취는 아세트알데히드가 몸에 쌓이기 때문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즉, 여러분이 하셔야 할 일은 한시라도 빨리 이 문제가 되는 물질이 변환될 수 있도록 하는 것 입니다. 이때 여러분의 몸에서는 다량의 물과 영양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를 보충해주시는 것은 매우 중요하지요.

* 꿀물이 중요한 이유

여기서 잠깐, 우리나라에서는 예전부터 숙취로 고생할 때 꿀물을 타주곤 했습니다. 그런데 이는 정말로 조상들의 지혜라 할만합니다. 알코올 분해에는 당분과 수분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이지요. 간의 효소의 활동을 위해서는 에너지가 되는 당분이 다량으로 필요합니다. 그리고 해독 과정에서 대량의 물이 소비되기 때문에 적절히 물을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슷한 원리로 각종 스포츠드링크와 음료도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 파워에이드 숙취 해소법

많은 분들에게 알려졌지만 아직도 모르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 파워에이드 숙취 해소법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합니다. 술을 마신 후에 집으로 들어가실 때 편의점에서 시원한 파워에이드 한병 (500 mL)을 구매하세요. 그리고 바로 약 30~40% 정도 마시고 집의 냉장고에 보관하세요. 새벽에 잠에서 깨면 나머지 60~70%을 다 마시고 다시 주무세요. 중간에 안깨셨다면 아침에 일어나서 나머지를 마시고 다시 한숨 주무세요. 그 후 다시 일어나면 훨씬 개운해진 자신을 마주할 수 있게 됩니다.

술먹고 머리아플때 절대 해서는 안될 주의사항

1. 타이레놀 복용

평소 두통이 있을 때 사람들은 타이레놀을 흔하게 복용합니다. 타이레놀에는 아세트아미노펜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는 감기약이나 해열제 등의 매우 다양한 약물에 함유된 성분 중의 하나입니다. 그런데 숙취로 인해 두통이 찾아왔을 때 타이레놀을 먹는 것은 매우 위험한 행위가 될 수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 간에서 분해되는 타이레놀

타이레놀은 몸 안에 흡수가 된다음 간의 효소에서 분해가 되어야만 약효를 나타내게 됩니다. 사실 이는 많은 의약품이 사용하는 메카니즘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술을 많이 마신 상황에서는 이미 간이 지쳐있는 상황이라는 점 입니다. 야근으로 지친 직원에게 상사가 다시 일을 던져준다면 어떻게 될까요? 제대로 업무가 진행될까요? 아마 그 직원은 과로로 뻗어버릴 지 모릅니다. 간도 똑같습니다. 숙취 후 약물을 드시면 간에 심각한 손상을 야기할 수 있지요.

* 미국 고위직 공무원의 사례

실제로 이와 유사한 상황이 미국 고위직 공무원에게 발생했습니다. 그는 대통령과 함께 전용기를 타며 미국과 세계 각국을 움직이던 주요 인사였습니다. 격무로 인해 매일 밤마다 와인 한잔을 마셨던 것이 화근이 되었지요. 감기기운이 있어 적정량의 타이레놀을 복용했는데 간의 기능이 정지하는 간부전에 빠져 목숨을 잃을 뻔한 것 입니다. 과음을 하지도 않았는데 말이지요. 이는 지속적인 음주로 인해 간이 어느정도 지쳐있는 상황에서 복용한 타이레놀이 간에 손상을 준 사례입니다. 물론 격무로 인해 지쳐있던 것도 한몫했겠지요.

술먹고 머리아플 때 올바른 숙취 해소 방법
술먹고 머리아플 때 올바른 숙취 해소 방법
술먹고 머리아플 때 음주 운전 위험성
술먹고 머리아플 때 음주 운전 위험성

2. 해장 음식 주의하기

마지막으로 숙취를 해결하기 위해 해장국을 드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올바른 해장국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어떠한 해장국을 먹어야 하고, 또 어떠한 해장국은 피해야 할까요?

* 빨간 국물은 금물

음주를 하게 되면 우리의 위는 데미지를 입게 됩니다. 알코올 자체가 강력한 소독력을 가지고 있는데, 위벽이나 기타 소화기관의 세포를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자극을 받아 민감해진 부위에 맵고 칼칼한, 고춧가루가 가득 들어간 국물을 드시면 어떻게 될까요? 더욱 자극적으로 느껴지면서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겠지요? 따라서 해장을 하실 때에는 속에 자극이 되지 않는 무난한 음식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콩나물 해장국의 위엄

여기서 잠깐, 이러한 의미에서 전 콩나물 해장국을 추천드립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저는 관련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지 않으며, 제 주변 지인들도 콩나물 해장국 집을 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콩나물에는 아스파라긴산이 들어있는데 이 물질이 숙취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지요. 그런데,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청양고추나 고춧가루를 뿌려 드시지 마시고 심심하게 드시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내가 애용하는 술먹고 머리아플 때 해결방법 3가지 후기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