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쑥은 우리나라의 건국설화인 곰과 호랑이 이야기에도 나올 정도로 오랜 시간우리와 함께한 식재료 입니다. 약용으로도 폭넓게 사용되어 왔는데요 조선시대 허준이 대성한 동의보감에서도 그 효능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쑥의 성질이 따뜻하여 위와 간, 그리고 신장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또한 독성이 없어 원인 모를 복통의 관리에 특효약으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쑥 효능 및 부작용 강화 사자발 쑥 특징
쑥 효능 및 부작용 강화 사자발 쑥 특징

 

 

하지만 쑥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만큼 제대로 알고 먹어야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저도 몸에 좋다는 이야기만 듣고 막무가내로 먹었다가 크게 고생한 적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저와 같은 실수를 하지 않으시길 바라면서 본 포스팅을 작성해보았습니다. 수확 시기에 따라 맛과 효능을 선택할 수 있는 쑥에 대한 진실을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볼까요?

 


쑥 효능 부작용에 대한 꼭 기억해야할 정보

1. 반찬 또는 약으로 쓸 수 있는 쑥

쑥은 특유의 향기를 가지고 있는 식재료 입니다. 특이한 점으로는 채취하는 시기에 따라 특성이 다소 달라진다는 점 입니다. 수확시기가 늦어질 수록 대체적으로 맛이 진해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3월 초에 수확한 쑥의 경우 맛이 그리 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부담없이 반찬 등으로 즐기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확의 마무리를 하는 5월 초에는 맛이 너무 진해져 요리해먹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 때는 약재로 많이 사용하는 편 이지요. 본격적인 쑥의 효능에 대해서는 아래를 확인해주세요.

 

쑥 효능 및 부작용 좌욕과 찜질 주의사항
쑥 효능 및 부작용 좌욕과 찜질 주의사항

 

2.  면역 증강에 도움

쑥이 가진 효능은 다양합니다. 먼저 주목해볼만한 내용은 바로 요즘 시대에 꼭 필요한 이야기 입니다. 어느 때보다도 개인의 면역력이 중요해진 요즘, 쑥은 여러분의 낮아진 면역력을 증강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쑥에는 식이섬유 뿐만이 아니라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가득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식물성 재료에서는 보기 힘든 단백질도 가득 담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부족해진 체내 영양분을 채우고 신진대사를 활성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낮아진 면역력도 덩달아 상승할 수 있겠지요?

 

3. 소화기능에 도움

앞서 동의보감에 소개된 쑥의 효능에 대해 잠깐 언급했습니다. 성질이 따뜻하고 복통에 도움이 된다고 말씀드렸지요. 그래서 평소 소화기능이 약한 분들에게는 쑥의 따뜻한 성질이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장의 혈액 흐름을 증진시켜 떨어진 소화기능을 끌어올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쑥에는 매우 풍부한 식이섬유가 들어있습니다. 이 때문에 변비로 고생하는 분들에게는 쾌변의 기쁨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쑥 효능 및 부작용 좌훈기로 좌훈할 때 주의
쑥 효능 및 부작용 좌훈기로 좌훈할 때 주의

 

4. 여성건강에 도움

또한 쑥은 여성분들에게 특히 더욱 좋습니다. 먼저 한의학적으로 쑥은 여성의 임신을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속을 따뜻하게 해주어 아기가 생길 환경을 조성해준다는 의미이지요. 아직 현대의학적으로 밝혀진 사실은 아니지만, 아기가 생기지 않아 고민이신 분들이라면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평소 생리통이 심한 여성분들에게는 쑥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원활한 혈액순환과 함께 자궁 내 노폐물 배출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5. 기타 다양한 쑥의 효능

마지막으로 앞서 소개해드리지 못한 쑥의 다양한 효과에 대해 알아볼까요? 쑥에 들어있는 칼슘 성분은 인슐린 분비에 영향을 주는 필수적인 미네랄로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최근 연구결과에서는 쑥에서 추출한 유파틸린 성분이 급성 췌장염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외에도 혈액 흐름을 개선하여 수족냉증이나 고혈압 등의 만성적 질환의 관리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쑥 효능 및 부작용 싸주아리 쑥과 개똥 쑥 차이
쑥 효능 및 부작용 싸주아리 쑥과 개똥 쑥 차이

 


염두해야 할 쑥 부작용 및 주의사항

1. 내가 고통받은 이유

서두에서 쑥을 잘못 먹어서 고생한 제 이야기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앞서 다양한 쑥의 효능에 대해 말씀드렸는데, 과연 어떠한 부작용이 있는 걸까요? 쑥은 체질에 따라 몇몇 분들에게는 너무 자극적일 수도 있습니다. 저는 한때 과민성 대장 증후군으로 크게 고생을 한적이 있습니다. 주변의 누군가가 쑥이 배탈에 좋다고 하여 열심히 복용하였는데,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켜 고생한 기억이 있습니다. 쑥 자체의 독성 보다는 과도하게 섭취한 식이섬유가 바로 그 원인이었습니다. 뭐든지 과유불급인 만큼 여러분도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2. 좋은 쑥으로 고르고 싶다면

그렇다면 어떠한 쑥이 좋은 쑥일까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수확 초기인 3월 초에 채취한 쑥의 맛이 좋습니다. 5월 달로 넘어가게 되면 쑥의 맛이 너무 진해져서 쓴 맛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제철채소로 드시고자 한다면 초봄에 드시길 권장드립니다. 쑥잎의 색이 비교적 연한 것을 선택하시기 바라며 크기가 작은 것이 좋습니다. 또한 부드럽고 여린 쑥이 반찬으로 곁들이시기에 적절하다는 점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쑥 효능 및 부작용 몰랐다가 내가 크게 후회한 이유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