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최근 백신 수급 불안으로 인해 정부에서는 백신 교차접종이라는 카드를 꺼냈습니다. 올 초반에는 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이 이뤄졌습니다. 하지만 정부에서는 무리하게 1차 접종률을 높이고자 2차 접종 분량까지 모두 1차에 접종을 하는 위험천만한 방침을 선택했습니다. 이 때문에 기존에 1차 접종을 마친 사람들이 2차 접종을 해야 할 때 백신이 부족한 상황이 벌어지고 말았지요. 아주 다행스럽게도 우방 이스라엘의 협조로 인해 대량의 화이자 백신을 수급받을 수 있었고 우리는 또 다른 선택의 순간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바로 1차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은 분들이 2차에 화이자 백신을 맞게 된 것이지요.

 

백신교차_접종후기_효과
백신교차_접종후기_효과

 

백신 교차접종 효과

현 상황 바로알기

사실 이는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습니다. 백신 교차접종을 선택할 수밖에 없는 원인 말이지요. 가용한 백신이 화이자 밖에 없는 상황에서 최근 해외 연구 결과를 통해 백신 교차접종의 우수성이 보고되었기 때문이지요. 더구나 1차 접종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은 20~30대는 상당한 위험을 이미 감수한 상황이었습니다. 의료인이거나 혹은 기타 사정에 의해 맞긴 했지만 혈전증의 위험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2차 때는 좀 더 안전한 백신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 보이기도 하지요. 어찌 되었건 현재로써는 선택할 여지가 없이 화이자 백신을 접종시키는 것이 유일한 전략인 듯합니다.

 

진짜 효과 있을까

그렇다면 1차와 2차 때 다른 백신을 맞아도 무방할까요? 안타깝지만 현재로서는 그 어느 누구도 확답을 할 수 없습니다. 왜냐고요? 이러한 교차접종에 대해 구체적인 임상시험 결과가 없기 때문입니다. 현재 유럽의 몇몇 국가에서는 임상시험을 시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에는 자국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의 수급이 충분하기 때문에 굳이 위험을 감수할 이유가 없습니다. 일부 유럽 선진국의 경우에도 상황은 비슷하기에 교차 접종 이슈는 백신 초도 물량 확보에 실패한 몇몇 국가에 국한되는 이야기 일지도 모르겠습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백신 교차접종 효과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동일 백신으로 접종했을 때에 비해 중화항체 반응이 비슷하거나 오히려 더 높음
  •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이 더 상승하는 것으로 알려짐
  • 동일 백신 접종에 비해 사망률이나 중증으로 빠지는 확률 등이 큰 차이가 없음

 

백신 교차접종 위험성

하지만 제약회사에 근무하는 제 입장으로서는 이러한 결과를 곧이곧대로 받아들이기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부모님과 주변 어른들께는 되도록 교차접종을 하지 마시길 권장하고 있습니다. 물론 개인의 선택권이 있을 때에만 해당하는 이야기입니다. 백신을 아예 안 맞는 것보다는 그래도 2차 접종까지는 마치는 것이 좋으니 말이지요. 하지만 제일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임상시험이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일부 교차접종의 효과가 좋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이는 너무나 표본이 적습니다. 백신이란 수억 명의 사람들에게 접종이 되는데 불과 0.1%의 확률이라 할 지라도 무려 수십만 명이 이에 해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임상시험이 끝나지 않은 이상 그 어느 누구도 효과에 대해서, 그리고 위험성에 대해서 확답할 수 없습니다.

 

백신교차_접종후기_위험성_부작용
백신교차_접종후기_위험성_부작용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교차접종 후기

실제로 1차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고 2차에 화이자 백신을 접종한 사람들의 평은 대체적으로 무난하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걱정한 것에 비해 다행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긴장의 끈을 놓아선 안됩니다. 우리가 알지 못하는 새에 중증의 부작용 환자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변에서 확인한 교차접종 후기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1차 접종에 비해서는 주사 맞은 팔의 근육통이 더 심한 편
  • 오한이나 감기 증상은 1차 접종에 비해서는 미미한 편
  • 1차에 비해 근육통이 오래가지 않았음

 

물론 개인 차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평을 절대적으로 신뢰할 수는 없습니다. 단순 참고 사항으로만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컨디션이 괜찮게 느껴지시더라도 접종 다음 날까지는 푹 쉬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고열과 두드러기, 통증으로 인해 일상이 방해될 정도라면 꼭 병원을 방문하시길 권고합니다.

 

 

얀센 부스터샷 꼭 필요할까 얀센 접종자가 직접 밝히는 팩트체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전국의 30대 예비역, 민방위 여러분이 주로 접종하신 코로나19 백신 얀센 부스터샷 필요성에 대한 각종 논란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지난 6월에 얀센 백신을 맞았

wel-life.tistory.com

 

 

얀센 정신착란 추락사 혹시 나도 해당될까 걱정된다면

안녕하세요. 백신 후유증으로 인해 얀센 정신착란 증세가 보고가 되며 많은 분들이 우려를 하고 계십니다. 오늘은 이와 관련한 상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하는지 등

wel-life.tistory.com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